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관리

타트체리 효능과 먹는방법 제대로 알고 먹어요.

타트체리는 몽 모랑시 체리라고도 알려져 있어요.

 

 

출처: 구글

 

 

일반 체리는 신선하게 먹는 반면에 타트체리는 건조, 주스로 주로 많이들 찾아요.

일부 타트체리 주스 품종에는 상당한 양의 설탕이 포함될 수 있으니까 무가당 품종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타트체리의 효능과 관련 연구들을 살펴볼께요!

1. 풍부한 비타민 A

기존 달콤한 체리품종에 20배가 더 많으며 항산화 수치는 최대 5배 더 높아요. 비타민 A의 전구체는 베타카로틴입니다. 베타카로틴이 무엇인지 밑에서 설명할께요! 

 

2. 근력과 통증에 미치는 영향

한 연구에서 장거리 달리기 선수들은  경주 당일뿐만 아니라 7일 동안 타트체리주스를 마셨어요. 체리주스를 투여한 주자는 위약을 투여한 주자에 비해 경주 중과 후 3배 더 적은 통증을 경험했다고해요. 1) 

 

또 다른 연구에서는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러너는 근육 손상, 통증 및 염증을 덜 경험했다고합니다.

 

대부분의 연구들에서 유익한 효과를 보고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이점이 없다는 사실을 이야기는 경우도 있어서 근육과 관련된 내용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수면에 미치는 영향

한 연구에서 불면증을 앓고 있는  참가자들은 2주 동안 매일 480ml의 타트체리 주스 또는 같은 양의 위약주스를 마셨습니다. 타트체리주스를 섭취한 집단의 수면시간이  평균 85분 증가되었어요. 2)

 

4. 뇌 건강 증진

타트체리에는 많은 양의 항산화 제와 뇌세포 보호효과를 줄 수 있는 기타 유익한 식물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요.

 

한 연구에서 치매를 앓고 잇는 노인들이 12주 동안 타트체리 주스를 200ml 섭취했을때  체리 주스 그룹의 성인은 언어 유창성과 단기 및 장기기억력이 향상되었고 비교 실험군은 개선되지 않은것을 밝혔어요. 2)

 

이외에  면역체계강화, 암예방, 통증감소,혈압 낮추고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많으나 효과가 적거나 더 많은 연구들이 필요한 상황이예요.

 

어떻게 복용하면 좋을까요?

약 240ml의 체리주스는 매일 200개의 타트체리를 소비하는 것과 동일해요.

타트체리주스에는 케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어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합니다.

타트체리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무가당!을 선택하거나 체리를 두 줌을 물에 갈아서 먹는게 좋아요!

 

 

타트체리 속 식물화학물질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요. 

 

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 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 유해산소 예방, 피부 건강유지에 도움을 줘요.

자연계에 존재하는 500여 종류의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이며, 녹황색 채소와 과일 그리고 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당근, 클로렐라, 스피룰리나, 고추, 시금치, 쑥, 쑥갓, 질경이, 케일, 곶감, 살구, 황도, 망고, 바나나,김, 미역, 파래, 다시마 등에 많이 들어 있어요!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속에 일정량을 유지해야 유해산소로 인한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이런 베타카로틴을 낮추는 요인으로 과일 및 채소섭취 부족,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멜라토닌 성분은?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하는 생체 호르몬으로 불면증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예요. 기존의 뇌를 억제하여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과는 다르게  멜라토닌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자연적인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해요.

해외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이나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서 해외직구 사이트에서 멜라토닌을 구매하는 것은 불법이예요.

포도에도 천연멜라토닌이 있어요.

 

 

참고자료

1. 네이버지식백과

2. healthline 

 

 

반응형